구지뽕 열매는 뽕나무와 같이 검은색이 아니라 동그랗고 붉은 색을 띠는 식품입니다.
구지뽕은 병충해에도 잘 견딜 수 있는 식물이어서 비료나 농약을 하지 않고도 잘 자라기 때문에
농약 등의 유해물질의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구지뽕은 열매와 잎, 줄기, 껍질, 가지와 뿌리 모든 부분들이 한약재와 식품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지뽕은 예로부터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고 여성들의 질환에 좋은 약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구지뽕 열매는 자양강장의 효과가 있어 남성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여러가지 미네랄과 비타민B군, 비타민C와 함께 플라보노이드계의 항산화성분이 풍부해서
몸의 산화를 막고 항암에 도움을 줍니다. 잎의 경우 당뇨병과 피부 질환 치료에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구지뽕 잎에는 폴리페놀과 카테킨,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루틴 성분이 풍부한데 이러한 성분들은
인슐린 작용을 조절해서 당뇨 환자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고 항산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구지뽕 잎에는 칼륨 성분도 풍부해서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붓기를 예방합니다.
각종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녹차와 같이 차나 가루로 만들어서 몸이 허약할 때 이용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신경물질 전달에 관여해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가바 성분이 들어 있어서 당뇨와 스트레스, 신경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모세혈관에 탄력을 주는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노화와 암을 예방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구지뽕 잎을 차로 끓여 마시게 되면 여성의 질환인 냉증과 자궁염, 생리불순, 생리과다, 자궁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 식욕을 증진시키며 위장 건강 개선, 피로회복, 신경통 개선, 관절염 개선에도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5~7월 사이 구지뽕 잎의 약효가 가장 높다고 합니다.
새순은 부드러워서 나물과 샐러드 등 생식으로 이용이 되며 새순 이외의 구지뽕 잎은 잎차로 만들거나 건조해서
분말로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열매는 생식을 하거나 액기스와 발효액으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습니다.
구지뽕은 가을철 한달 정도 짧게 수확하기 때문에 냉동 보관해 두었다가 구지뽕즙, 혹은 다른 과일과 함께 갈아서 생과일주스로 활용하면 장기간 섭취가 가능합니다.
나무와 뿌리, 잎은 말린 차로 달여 마시기도 합니다. 열매는 구지뽕청을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구지뽕은 구지뽕 열매, 구지뽕잎, 구지뽕 줄기, 구지뽕 뿌리 모두 버릴 것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약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