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노년으로 살아가려면 다양한 조건들이 구비되어야 하겠지만 아래 조건들을 어느 정도 만족시킬 수만 있다면 우아하고 행복한 노년이 될 것이다.
1. 행복한 노년과 불행한 노년을 결정하는 요소 중에 하나는 지나온 시간과 앞으로 올 귀한 시간들을 어떤 마음자세로 대(對)하느냐 하는 것이다.
절제하는 마음과 방탕한 마음, 원망하는 마음과 감사하는 마음, 미숙한 마음과 성숙한 마음, 미워하는 마음과 사랑하는 마음, 긍정적인 마음과 부정적인 마음 중에서
어느 쪽 마음을 택하여 오랜 동안 살아왔느냐 하는 것이 행복과 불행, 우아함을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
절제는 건강을 증진시키고 방탕은 가난의 기원이며 원망은 기쁨을 몰아내고 감사는 만족의 어머니임으로 행복의 씨앗이 됨을 아는 것이다.
2. 일반적인 많은 사람은 건강하고 경제적 여유가 있으며 할 일이 있고 마음이 통하는 친구가 있다면 행복하고 우아한 노년을 보낼 수 있다는 말을 하지만,
3. 여기에 더하여 자기관리를 철저히 해야만 우아하고 행복한 노년을 맞이할 수 있는 것이다.
자기관리는 욕심을 줄여가는 것이며 너그럽고 푸근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고 넓은 마음으로 생(生)을 관조하는 것이고,
일상의 사소한 일속에서도 나름대로의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새로운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이를 즐기며,
여기에 더하여 모든 삶 속에는 경이로움과 신비와 사랑이 가득하다고 생각하며 이를
가슴에 담아두며 스스로 신비의 주인공이고 기적에 참여하는 노(老) 주인공이 되는 것이다.
노년이야 말로 삶의 끝자락을 멋지게 장식하고 영원한 내세를 위해 절대자의 진리를 깨닫고 배우며 사람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기 위한 절호의 기회인 것이다.
4. 절제하는 마음으로 인간의 책임을 아름답게 완수하려는 끈질긴 노력이 바로 우아한 노년이 되는 길이다.
노년의 많은 시간을 성숙한 생각으로 자기관리를 한다면 하나님이 인간을 위해 특별히 베푸시는 결정적인 축복의 시간에 주인공으로 오래오래 남을 것이다.
<다래골 著>